Zhunium

zhuny's blog


Project maintained by zhuny

Talos Principle

탈로스의 원리는 SF기반의 3D 1인칭 퍼즐 게임입니다. 여기에는 (소위 테트리스 모양의) 타일 채우기 퍼즐을 포함해 다양한 기믹의 퍼즐들이 나옵니다. 이 중 하나의 기믹이 흥미롭게 느껴져서 이 부분을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실제 인게임 자료는 일절 없으며 컨셉만 가져왔습니다.

기믹

기본적인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너지원이 있고,스위치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연결 장치를 이용해서 에너지원과 스위치를 연결시켜서 장치를 작동시키는 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graph1 이 그림에서 왼쪽의 해 모양이 에너지원 표시고, 오른쪽 전구 모양이 스위치 입니다. 가운데 아래쪽의 동그라미가 연결 장치입니다.

graph2 여기서 플레이어가 연결장치를 각각 에너지원과 스위치에 연결하여 최종적으로 스위치에 연결합니다.

graph3 그런데 이게 속성이 있어서 빨간색 뿐만 아니라 파란색도 있습니다.

graph4 각 스위치도 색 속성이 있어서 같은 색깔의 에너지원이 연결되어야 밝아집니다. 빨간색에 연결된 파란색 스위치는 밝게 빛나지 않은 반면, 파란색에 연결된 파란색 스위치는 밝게 빛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여러 색깔이 연결되면 연결 장치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여러 경우의 수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graph5 이 경우에는 연결 장치에 두 색이 모두 연결되어 있어서 연결 장치가 어떠한 색깔로도 빛날 수 없게 되어 여기에 연결 된 스위치들이 빛나지 않게 된 상황입니다.

graph6 여기서는 연결이 되는데 그 이유가 두 연결장치가 에너지원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있어서 서로 색이 다를 경우에는 전달만 안될 뿐 연결장치의 색에는 영향을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에너지의 흐름을 알기 위해 표시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graph7

Talos Principle의 경우 앞의 기믹만 가지고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물론 다른 성격의 장치들도 있어서 장치들 간의 캐미가 재밌는 게임이었습니다. 다음에는 Talos Principle 2에 추가로 나온 기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